예술방

독일낭만주의 (7)

서동철 2010. 3. 31. 16:50

마르크




Franz Marc(1880-1916)

파란 말들의 (1912-1913)

Else Lasker-Schüler에게 보낸 그림엽서

뮌헨 피나코텍 현대관


일차대전에 참가해 서른여섯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등진 마르크는 살면서도 주어진 세상에 결코 만족할 없었다. 그는 잃어버린 낙원에 대한 동경을 자기 삶과 예술의 모토로 삼았던 게다. “가를 없는 존재에 대한 동경이란 말을 쓰곤 했다.


이를 위한 예술함에 있어 그에겐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다: 동물과 추상. 그가 말하는하늘과 땅의 원초적 통일 표현함에 있어 종종 추하게 보이는 인간보다는 오히려 동물들이 자랑하는 아름다움이 어울린다고 그는 확신했다. 

그런데 추상인가? “가를 없는 존재 접근하기 위해서는 일상성에 예속된 우리의 덧없는 삶이 동반하는 감각적인 혼란에서 벗어나야 하는 , 이는 오로지 우리의 감각을 정신적인, 육체로부터 완전 독립된 영역으로 이전함으로써 가능하다 보았던 게다. 


이리 보매 그가 어떠한 이유로 자신의 동물그림에서닥아오는 정신적 종교의 제단 보고자 했는지 어림짐작이 가능해진다.